클로바노트 사용하는 쉬운 방법 2가지 + 활용법

클로바노트 사용하는 방법 2가지 + 활용법

클로바노트를 알고 계신가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녹음된 파일을 텍스트로 옮겨주는 엄청난 서비스 입니다. 과거에는 회의록을 손으로 작성하던 시절이 있었죠. 이제는 클로바노트를 이용해서 굳이 속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들을 보다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클로바노트는 글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에게도 유용하지만, 말로 하는 직업에 더더욱이 유용합니다. 말을 그대로 텍스트로 옮기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 이었으니까요. 클로바토트의 올바른 사용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클로바노트를 통해 바로 녹음하는 것, 두 번째는 녹음 후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 입니다. 더불어 클로바노트에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AI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통해 클로바노트를 제대로 사용해보세요.

클로바노트 사용하는 쉬운 방법 2가지 + 활용법

클로바노트는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대화를 기록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기 쉽게 도와주는 클로바노트는 일반적으로 대화를 녹음하는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모으는 회의나 인터뷰에서처럼 대화하는 상황에 집중해야 할 때 더욱 유용하죠. 특히 배경 소음이 적고 3명 이하의 대화 같은 경우는 더욱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어요.

위 문장은 클로바노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설명입니다. 일반적인 모든 대화를 녹음하는 모든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하는데요. 단순하게 대화한 것이 글로 기록되는 수준이 아닙니다. 누가 말했는지를 구분하고, 시간대 별로 발언이 기록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명 이하의 대화는 더욱 정확하다고 소개를 하는데요. 직접 사용해 본 결과 4인 회의록도 정확하게 사람을 구분하고, 이름을 달리하여 텍스트가 저장되었습니다. 아래 첫 번째 사용법을보시고 어플로 시도해보세요. 물론 컴퓨터로 클로바노트 웹사이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건 두 번째 사용법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우선 첫 번째 사용법입니다.

클로바노트 첫 번째 사용법

클로바노트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받은 후 어플 내에서 녹음기능을 누른 후 대화를 녹음하시면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의 장점은 컴퓨터와 연동이 된다는 점 입니다.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할 경우 핸드폰의 녹음본을 그대로 컴퓨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회의 시작 전에 클로바노트로 녹음하면 추후에 회의록을 만드는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누가 발언했는지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검토와 오탈자 검수만 해주면 충분합니다. 아래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보세요.

아이폰 유저 : 앱스토어 바로가기 / 갤럭시 유저 : 구글플레이 바로가기

클로바노트 다운로드

클로바노트 두 번째 사용법

일반 녹음 어플을 이용하여 녹음하고,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급하게 녹음을 해야할 때도 있는데, 클로바노트 어플을 찾아 녹음까지 켜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음성 메모, 갤럭시의 녹음 기능을 통해 빠르게 녹음을 먼저 하시고 이후에 클로바노트를 통해 텍스트로 바꾸시면 됩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와이파이가 원활한 상태에서 약 1시간짜리 파일을 텍스트로 바꾸는데 5분이 체 걸리지 않았습니다. 정말 빠르게 변환되니 걱정말고 녹음을 먼저 하셔도 됩니다. 이 기능 역시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가능하고, 웹사이트에서도 가능합니다. 아래는 웹사이트 링크입니다.

클로바노트 바로가기

한 가지, 음성파일 길이는 한 번에 최대 180분까지 가능합니다. 또 m4a, mp3, aac, amr, wav 파일을 지원합니다. 아이폰과 아이맥으로 녹음할 경우 m4a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건 참고만 해주세요.

클로바노트 설명

클로바노트 장점

클로바노트의 사용법 두 가지 확실하게 보셨나요? 위 사용법을 익히셨다면 이제 엄청난 장점을 알아가실 차례입니다. 바로 AI 요약 서비스가 주인공입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서비스인지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맛있는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후 녹음본을 클로바노트에 넣으면 AI가 둘의 대화를 요약해서 정리해 줍니다. 이건 정말 말이 안되는 수준인데요. 어려운 대화나, 복잡한 주제도 문제 없습니다. 오랜 시간 회의를 했지만, 내용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지요. 그럴 때 ai 요약을 적극 이용해보세요.

클로바 인공지능 요약

클로바노트 활용하기

가장 먼저, 회의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비록 180분까지만 지원하지만 180분이면 3시간이나 회의를 한 것이니 기억도 잘 안나고 요약하기도 어려울 것 입니다. 회의에서 클로바노트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일잘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증거자료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통화 녹음본이 중요한 증거가 될 때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녹음본을 텍스트로만 옮기면 증거 인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클로바노트는 해당 텍스트를 클릭하면 녹음된 목소리가 재생됩니다. 이는 조작이 어려우니 충분히 증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어 정리할 때! 글로 쓰는 것 보다 말로 하는 것이 빠르고 쉬울 때가 있죠. 그리고 때로는 텍스트를 쓰기 어려운 날도 있을텐데요. 이럴 때 혼자 말하는 것을 녹음하고 텍스트로 바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이게 정말 꿀팁 중에 꿀팁입니다.

 


 

클로바노트 정말 유용하지 않나요? 젊은 분들도 아직 모르시는 분이 많더라구요. 클로바노트는 정말 혁신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 다운로드 받으셔서 잘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브랜뉴이슈이자, 기획자의 실험에 함께 담아둡니다. 회의가 주 업무인 기획자에게 클로바노트는 필수랍니다. 모두의 평범 속에서 임팩트가 플러스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임팩트플러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