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어렵지만,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워드프레스 어렵지만, 어렵지 않게 설명해 드리려 글을 쓰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 워드프레스 뜻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운영목적과 현실가능성 그리고 소소한 팁도 전달 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뜻
워드프레스는 한국인이 이해하기에 다소 어려운 단어입니다. 그러나 굉장히 쉽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이트를 제작하는 도구입니다. 대표적으로는 wix나 네이버 모두도 사이트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이런 것과 동일한데, 성질은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와 비슷합니다. 기존에 알고 계시던 하나의 개념이 둘로 나뉘니,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세요. 워드프레스는 사이트 만드는 방법 중에 하나! 만든 후에는 네이버 블로그 처럼 글을 올릴 수 있다. 지금 읽고 계신 사이트도 워드프레스에서 만들고, 블로그 글 처럼 쓰는 중 입니다. 생각보다 쉬운 개념입니다.
워드프레스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를 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왜 워드프레스여야 하는가. 이게 중요한 질문이죠. 앞서 말한 wix나 모두로 사이트를 만들지 않고 워드프레스를 왜 하는가. 그리고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있는데 굳이 워드프레스를 해야하는가. 이게 정말 중요한 이유이자 시작하는 동기 및 계기가 됩니다.
우선,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구글 SEO에 적용되는 글을 쓰기 쉽습니다. 이건 또 무슨 말이냐, 구글에 검색을 하면 많은 글이 뜹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도 아무 글이나 제일 먼저 보여주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거짓 정보나, 허술한 내용을 제공하면 구글에서 정보를 찾지 않겠죠. 그래서 구글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이 SEO이고, 기준에 잘 맞춰 작성한 글은 구글에서 검색했을 경우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1000개 썼지만 1명도 들어오지 않는 블로그와 1개 쓰고 1000명이 들어오는 블로그 중 어느 것이 더 가치 있을까요? 당연히 후자입니다. 구글 검색 기준에 적용되는 글을 쓰는데는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이 큰 역할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어려운 이유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이유는 우리가 네이버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카카오를 우리가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를 누구나 만들 순 없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는 네이버와 같은 사이트를 만드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어렵게 느껴집니다. 사이트는 “프로그래머 아니면 개발자가 만드는 것 아닌가?” 싶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사이트를 만드는 세상이 열린지 오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윅스도 마찬가지죠. 국내 기업으로는 아임웹이 있구요.
워드프레스가 어려운 이유는 여러 선택지 중 하나의 업체를 선정하고, 가입하고 결제하는 여러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블로그 하나만 열면 되는 티스토리와 정말 큰 차이입니다. 심지어 티스토리는 돈도 안듭니다. 워드프레스는 돈이 듭니다. 개인 도메인도 사야하구요. 초기 투자 비용은 제가 첫 포스팅에서 올렸었지만 약 25만 원 정도 입니다. 6개월 이후에는 월 3-4만 원이 고정적으로 나가고, 1년 후에는 1만 오천 원을 더 내고 도메인(impactplus.kr) 사용권을 더 사야합니다. 과정이 복잡한 것과 돈이 드는 것이 워드프레스를 더 어렵게 느껴지게 합니다.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서 만들고, 현재 호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자세히 몰라서 사이트 링크만 걸어드립니다. 세팅하시는 것은 로알남 유튜브의 무료 강의 따라하시면 됩니다. 모르시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플러그인 이라는 단어 먼저 풀어드릴게요. 우리가 핸드폰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려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그 개념과 동일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원하는 기능이 있으면 내부 프로그램을 뜻하는 플러그인을 다운 받아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본 게시물 시작점에 있는 ‘글의 순서’인 목차는 플러그인으로 만든 것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목차를 매번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 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목차를 다운 받고, 조금의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더욱이, 게시물을 올리기 전에 SEO를 검사해 주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글을 올리고, 찾아봐야 SEO인 검색 기준에 적합한지 아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내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올리기 전에 점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니 80점 정도만 되어도 괜찮다고 하더군요.
워드프레스 운영 목적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이유는 돈이 대부분일 것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인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붙일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글 아래, 위, 양 옆에 광고가 위치하죠. 이건 사이트 운영자가 올린 것이 아닙니다. 구글에서 광고를 대신 올려줍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는 사이트의 빈 공간을 내어주고, 돈을 받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광고를 보기만 한다고 돈을 받진 않습니다. 클릭을 하거나, 체류시간이 길면 더 많은 돈을 받습니다. 그래서 많은 워드프레스 유저들이 광고를 위해 매일 글을 쓰곤 합니다. 광고에 따라 광고 단가도 다르기 때문에 자극적이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쓰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러다보니 아쉬운 점도 발견 됩니다. 대충 옮긴 글이나, 다른 사람의 글을 베껴서 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때로는 가짜뉴스 혹은 자극적인 내용만 다룹니다. 그런 사이트는 건강하지 못하죠. 물론, 구글은 똑똑해서 그런 사이트는 쉽게 걸러냅니다.
워드프레스 부업 현실 가능성
저는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약 3주가 되어갑니다. 애드센스는 16일 차에 승인을 받아, 광고하고 있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아직 수익이 너무나 미미합니다. 작아도 너무 작습니다. 당장 밖으로 나가서 일을 하는 것이 더 많은 돈을 법니다. 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운영이 가능하지 생업으로 했다면 손가락만 빨고 있었을 것 입니다. 부업으로 하시는 것은 시도해보실 만 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유명 유튜버인 로알남, 선한부자 오가닉과 같은 분들의 유료 강의는 불필요합니다. 비싸도 너무 비쌉니다. 무료 강의만 잘 듣고, 그 외에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시면 지금 보시는 사이트 정도는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저도 모두 무료 강의보고 세팅했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 댓글에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 돕겠습니다.
마지막, 워드프레스 운영 팁
소소하게 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팁을 드리겠습니다.
- 이미지나 썸네일은 꼭 넣기.
- ‘헤딩1’은 사용하지 않기
- 헤딩 2는 하나만, 문단은 헤딩 3으로 나누기
- 가능하면, 링크나 본문에서 다른 사이트 언급하기
- 글자 수는 600자 이상 1200 정도, 너무 짧기도 길지도 않게.
- 한 번 올린 글은 다시 보면서, 수정하기
- 글은 최소 하루에 1개, 어렵다면 쉬는 날 미리 적어두고 업로드는 1일 1개.
워드프레스가 뜨거운 감자입니다. 저도 그 감자를 들고 있는 사람 중 한명이구요. 데여서 다칠지, 잘 식혀 먹을지는 끝까지 가봐야 알 것 같습니다. 저는 앞선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꾸준하게 해보고, 추후에 결과를 꼭 공유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