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저 1%에서 0.1%가 되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든 이유 중 하나. 한 유튜버가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만드는 구조’를 알려주자 구독자가 질문을 했다. “이런 노하우를 왜 알려주냐?. 그러자 유튜버는 말한다. “이렇게 알려줘도 안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정말 1%가 수익을 낸다.” 고민하던 중 이걸 보고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인드로 세팅했다. 그렇게,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들이 있다.
유튜버가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유.
유튜버들이 수익구조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유는 단순하다.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건 다단계랑은 다르다. 중간 직급에게 떨어지는 건 없다. 그저 워드프레스 수익을 강조하는 유튜버만이 돈을 번다. 그들이 돈을 버는 곳은 ‘워드프레스 서버 광고비, 본인 블로그 유입, 유튜브 애드센스 연동 등’에 있다. 이미 수익이 잘 나고 있겠지만, 유튜브까지 연동 시킴으로 극대화하는 구조다. 더욱이, 구글의 경우 워드프레스는 타사지만 유튜브는 자사이기 때문에 애드센스에서 가점도 생긴다.
다른 사람들 돈 벌라고 방법을 알려주는 게 아니다. 본인들이 더 벌려고 알려주는 거다.
블로그 한 개로 월 300은 택도 없다.
영상을 보면 새로 만든 워드프레스 아이디로 강의를 찍는다. 본인들이 수익을 얻은 애드센스 인증은 본 계정이 맞다. 그러나 강의 영상은 모두 새롭게 만든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들은 수 없이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블로그 내용을 인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황금 키워드라고 불리는 주제로 포스팅을 하는데, 그걸 대중에게 공개할 용기는 없을거다. 왜냐, 꽤나 낯 부끄럽고 콘텐츠의 질은 터무니 없는 수준일 확률이 크다. 그러니 새로운 계정으로 강의를 찍어 파는거다. 그러면서 강조한다. 월 300의 부가 수익을 얻어서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라고. 절대 블로그 한 개로 한 달 만에 월 300 만드는 것 불가능하다. 그들이 선생이라면 장기전이라 말할 의무가 있다. 당장에 직업이 없는 사람은 이걸 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고정 직업 하물며 아르바이트라도 해야 생존할 수 있다. 블로그 한 개로 월 300이상 벌 생각으로 들어왔다면, 그 생각은 틀렸다.
기억하자 돈 버는 방법은 자식에게만 알려준다.
유튜브에서 돈 버는 방법 알려주는 놈 중에 정상적인 놈 하나 못봤다. 사람들이 돈을 버는 구조는 거기서 거기인데, 새로운 방법이라거나 획기적인 방법에 대해선 잘 알려지지 않는다. 왜? 그 밥그릇을 빼앗기면 안되기 때문이다.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알게 되면 그걸 누구에게 알려주고 싶을까? 절대 안알려주고 싶을거다. 그게 자식이래도 생각하고 알려줄 정도다. 기억하자.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은 믿어선 안된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선 침묵하라.
워드프레스 강의를 보면서 느낀 점은 콘텐츠의 질이 저급이라는 거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워드, 많이 검색하는 것을 찾아서 쉽게 콘텐츠를 만들고 올리라고 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들어와서 보고 광고비를 받으니까. 좋다. 거짓만 아니면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적어도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선 침묵해야 하는 법이다. 잘 모르면서 잘 아는 체 글을 쓰면 안된다. 적어도 조금의 노력과 공부는 하고 글을 올려야 하지 않을까. 모두가 기자가 되자는 말은 아니다. 다만, 팩트와 상식을 담은 유익한 글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1%에서 0.1%가 되는 방법.
이건 돈을 버는 수준을 말하는 게 아니다. 블로그 수준을 뜻한다. 본인이 잘 모르는 키워드를 찾기 전에, 잘 아는 것에 대해 적는 것이 더 강한 콘텐츠다. 우리 동네 이야기, 자주 가는 식당, 본인이 담고 있는 업계 이야기 등등. 본인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콘텐츠 창작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야 하는 이유는 타인이 그걸 원하기 때문이다. 1000명이 워드프레스 강의를 봤다고 해보자, 그럼 1%인 10명이 만들거다. 그런데 그들이 알려주는대로 하면 10명 모두가 같은 블로그가 된다. 이게 무슨 말 이냐면, 키워드 찾는 방법이나 실시간 트렌드는 모두 같은 사이트로 본다는 거다. 이런 10명이 모두 같은 글을 올릴 때, 단 1명이 우리 동네 이야기와 본인 직업 관련 이야기를 올리면 어떻게 될까. 빛나는 블로그가 되는 건 시간문제다. 그렇게 꾸준히 쌓아가면 전문성도 생기리라 믿는다. 그래서 나는 그걸 하는 중이고.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느낀 점은 종종 올릴 예정이다. 1% 중에 정말 0.1%가 되고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