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해보니 느낀점 3가지

워드프레스 해보니 느낀 점 3가지

얼마 전, 워드프레스 1달 차 리뷰와 수익인증을 글을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봐주셨는데요. 이렇게나 작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임에도 불구하고, 들어와서 봐주신 이유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시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도 초기에 워드프레스를 세팅하면서 많은 영상과 글을 찾아봤습니다. 그 중 정말 도움이 된 콘텐츠는 절반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딱히 내용이 없거나, 단순 클릭을 유도하는 글도 많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고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이 큽니다. 이 시장에 들어온 이상, 보다 제대로 된 정보를 남김으로 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가기를 바랍니다. 아래 본문을 통해 제가 느낀 점을 읽으시면 워드프레스 운영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해보니 느낀 점 3 가지

워드프레스 유행은 유튜브 초기와 비슷하다

유튜브가 유행하기 시작한 시점을 기억하시나요? 처음 유튜브는 지금의 미디어의 역할보다는 영상을 보관하고, 볼수 있게 전달하는 용도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에는 유명 매체들과 연예인들의 개인 채널 등. 엄청나게 시장이 커졌죠. 유튜브 초기를 생각해보면 다들 유튜브를 해야한다, 돈이 안된다. 등의 말이 많았고 그럼에도 본인만의 컨텐츠로 꾸준하게 한 사람들은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만의 컨텐츠’ 입니다. 잡다한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가 아니라, 본인이 정한 주제 내에서 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유튜브도 결국 애드센스 수익으로 돌아가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을 광고 중개자 입니다. 기업에게 광고를 받아, 본인들이 소유한 여러 채널에 나눠줌으로 중간에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이 때,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나눠 줄 채널의 전문성입니다. 예를 들어, 우유 광고라고 해봅시다. 우유는 주로 누가 소비할까요? 자녀를 둔 가정 혹은 아침에 시리얼을 먹는 사람 등. 우유를 선호하는 사람이겠죠. 그런데 우유 광고가 비건 채널에 들어가면 어떨까요. 가장 먼저 광고에 대한 반발이 있을거고, 당연히 구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광고 효과가 없습니다. 이에, 구글이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은 분류입니다. 우리가 가진 방대한 광고를 적절한 곳에 주기 위한 분류. 이걸 사람이 하진 않습니다. 로봇이 하는데요. 잡다한 블로그에 잡다한 광고가 붙을 수 있겠지만,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에 적절한 광고가 붙는 것이 더 좋습니다. 광고는 결국 구매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 입니다. 이건 애드센스 뿐만 아닙니다. 카카오 애드핏이나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걸 모르는 분들이, 키워드만 찾아서 클릭률만 높이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지금 그게 돈이 될지 몰라도, 멀리 보면 안됩니다. 구글은 바보가 아닙니다. 저품질 처리가 되면 붙을 광고도 안붙습니다. 아래 첨부 드린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꼭 읽어보세요.

애드센스 정책 : 초보자용 안내서

유튜브 초기와 비슷한 오늘. 유튜브의 오늘을 보면서 배워야 합니다. 여행 유튜버는 여행 영상을 올리고, 토크 유튜버는 토크 영상. 테크는 테크. 자동차는 자동차. 그들이 어떻게 되었나요?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했습니다. 그들은 유튜브 영상 외에도 외부 출연, 기고, 전문가 초빙, 강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이걸 꼭 생각하셔야 합니다. 어떤 블로그를 만들지, 어떤 내용을 담을지 꼭 고민하세요. 워드프레스 강의팔이에 속으시면, 그들이 원하는대로 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대로 하고자 이걸 시작한 것 아닌가요? 부디 멋진 블로그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아래 댓글로 꼭 블로그 주소를 남겨주세요. 방문하겠습니다.

이제 글보다 영상을 보는 사람이 많은데, 글이 될까

유튜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서, 제게 의아함이 들었습니다. 현재 mz세대는 구글이 아닌 유튜브에 검색을 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글보다 영상이 주는 효율, 재미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읽지 않는 세대가 자라고 있는 시점에서 글로 쓰는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을까? 싶었습니다. 내가 아무리 많이 써도 사람들이 글을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그러나, 걱정이 기우임을 깨닫는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1. 앞서 말한 것 처럼, 광고는 결국 구매로 이뤄져야 한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구매능력.
  2. 우리나라만 보면 글을 많이 안볼지 몰라도, 글로벌 시장으로 보면 글을 읽는 사람은 여전히 존재함.
  3. 구글에서는 자동 번역 기능이 강화되고 있기에, 외국에서도 이 글을 보게 됨.

이렇게 3가지 포인트를 생각해보니, 글로 쓰는 컨텐츠는 여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어떤 글을 쓰느냐, 정말 사람들에게 필요한가. 입니다. 예로부터 콘텐츠 성공법칙은 딱 3가지 입니다. 선정적인가, 자극적인가, 새로운가. 앞선 2가지는 유해매체이니 올려도 광고가 붙지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점은 새로운 정보입니다. 지금 제가 쓰는 글 또한 직접 느낀 점이니 새로운 정보입니다. 저는 앞으로 글을 정말 많이 쓸겁니다. 때로는 틀릴 때도 있고, 오타도 있겠지만. 중요한 점은 새로운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싶다는 점 입니다. 그걸 기억하고 꾸준히 워드프레스를 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광고가 많으면 오히려 역효과, 근데 돈이 된다

광고가 많은 페이지를 보면 거부감이 들지 않으시나요? 저는 전면광고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전면광고를 뺐었는데, 워드프레스 강사가 전면광고가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넣었습니다. 그렇지만, 다시 고민이 됩니다. 광고를 하는 것은 본 매체를 유지하는데 필수 조건이 맞는데, 보는 사람에게 거부감을 가져오면 어떡하지. 싶은 겁니다. 그렇지만, 기성 언론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그들도 엄청나게 많은 광고를 사용합니다. 그게 그들에게도 중요한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비록 유명한 매체가 아니지만, 그들이 하는 방식에서 배워 광고를 적절히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고민됩니다. 이건 조금 더 운영해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광고가 많으면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니, 애드센스 자동광고량을 줄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자동 최대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자동 최대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자동 절반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자동 절반

 

현재 매체는 블로그와 매체 중간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적인 생각과 정보성 글 그리고 보도자료 기반의 기사를 함께 제공합니다. 방향성을 만들어가는 중이기 때문에 아직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한 마음 그대로 단기 목표는 유입되는 분들이 많도록 꾸준한 포스팅! 장기적으로는 임팩트 분야에 도움이 되는 매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의 삼성도 처음에는 작은 가게였다는 것을 언제나 생각합니다. 위대한 일은 결코 단번에 만들 수 없고, 점차 쌓아가며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꾸준히 만들어가면서, 언젠가 만나게 될 큰 미래를 기대합니다.

임팩트플러스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