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딜로이트 그룹, 연세대학교와 ESG 혁신경영 선도를 위한 CSO 최고위 과정 1기 모집

한국 딜로이트 그룹, 연세대학교와 ESG 혁신경영 선도를 위한 CSO 최고위 과정 1기 모집

한국 딜로이트 그룹과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이 처음으로 공동 주관하는 산학협력 최고위 과정, 
올해 10월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 개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의 ESG 전문가, 연세대 교수진, 특별 초빙 외부 강사진이 제공하는 
ESG 혁신경영에 대한 체계적·단계적·글로벌 교육 기회 제공

딜로이트 이스라엘이 제공하는 맞춤형 리더십 교육과정인 ‘카탈리스트(Catalyst)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글로벌 ESG 혁신경영 트랜드 및 사례 습득 기회 제공

딜로이트-연세대 CSO, ESG 혁신 프로그램 개설

ESG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

ESG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를 선도하고자 한국 딜로이트 그룹(총괄대표 홍종성)은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과 CSO 최고위 과정을 만들었다. ‘지속가능성 최고책임자를 위한 혁신 프로그램(Chief Sustainability Officer Innovation Program, 이하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은 8월 1기 수강생 모집을 통해 10월 첫 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6월 26일 국제회계기준재단(IFRS)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최종안’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투자 업계의 ESG 비재무 지표 평가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글로벌 변화에 따라 전 분야에 대대적인 ESG 전환이 예상된다. 그렇기에 기업 및 공공부문의 경영 리더들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해졌다.

특히 기후변화에 대응해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대의의 목표를 달성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기업의 성과를 이끌어내야 하는 비즈니스에는 ESG 법규를 준수하는 ‘ESG 경영’을 넘어 ‘ESG 혁신경영’이 필수다.

‘ESG 혁신경영’이란 ESG에 대한 새로운 요구들이 등장해 경영환경이 변해가는 상황에서 조직 경영을 변화하는 것을 뜻 한다. 필수요소를 혁신함으로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SG 전환에 직면한 리더들은 중장기적 비전과 목표 수립, 포트폴리오와 재무구조 변경과 같은 중대한 사안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를 위한 인사이트 강의와 리더십 스킬 훈련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다.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했다. ‘ESG 혁신경영’ 국내 최초의 최고위 교육과정이며 기업의 경영진 및 이사회, 정부 고위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요한 점은 기존 이론 중심의 ESG 교육과정과 차별점이다. 딜로이트가 보유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풍부한 자문 경험을 통해 컨설팅 사례를 제공해 차별화 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화려한 강연진과 한국형 칼탈리스트 제공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 강연진은 한국 딜로이트 그룹의 ESG 전문가 및 연세대 교수진, 외부 특별 초빙 강사진으로 구성된다. 무엇보다 딜로이트 이스라엘이 제공하는 맞춤형 리더십 교육과정인 ‘카탈리스트(Catalyst) 프로그램’과 협력해 수강생 대표단 전원에게 혁신 생태계의 대표 강국 이스라엘의 ESG 혁신경영의 최신 사례가 제공된다. 카탈리스트는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 경영진들이 많이 참가해 왔었지만, 한국 경영진을 대상으로 맞춤형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은 처음이다.

또한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스라엘 국부펀드 요즈마 그룹과의 면담 등 현지 다국적 기업 방문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스라엘 벤처캐피털 산업을 창조하고 글로벌 기업에 투자해온 요즈마 그룹 역시 ESG를 주요 투자 테마의 하나로 선정해 이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한 기업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ESG 투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요즈마 그룹과의 면담을 통해 글로벌 투자자들의 ESG 경영 평가 및 투자 동향을 이해하고 한국 기업의 글로벌 시장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등 외부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깊이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마련될 계획이다.

교육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백인규 한국 딜로이트 그룹 ESG 센터장은 “글로벌 ESG 대표 자문사인 딜로이트와 다수의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연세대가 ESG 혁신경영 미래 리더 양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기획한 최고위 리더십 교육과정인 만큼 참여 수강생 모두가 ESG 관련 전문성 함양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으로 ESG 혁신경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탄탄한 기반을 다지는 유의미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CSO 혁신 프로그램은 2023년 8월 한 달간 수강생을 모집해 10월 10일 개강 후 총 10주간 진행된다. 교육 일정 및 커리큘럼, 강사진 등 프로그램 상세 내용 및 교육과정 등록 안내는 연세대 상남경영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임팩트플러스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