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직업의 특성과 자세, 알아야하는 요소 4가지

기획자 직업의 특성과 자세, 알아야하는 요소 4가지

기획자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으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마케팅,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합니다. 현실적인 제약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미래의 가능성을 그려내며, 혁신과 성공을 이끄는 주요한 주역으로 작용합니다. 기획자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모든 직업은 기획하는 직업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진짜 기획자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스스로를 기획자라 인식하는 사람들 입니다. 이들은 모두 다른 직업을 가졌지만, 정체성이 기획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획자의 정체성에 대한 것을 주제로 다양한 것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기획자 이신가요? 즐겁게 읽어주시고, 좋은 인사이트를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자 직업의 특성과 자세, 알아야하는 요소 4가지

탁월한 기획 방법과 전략은 어디서 오는가.

탁월한 기획자는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과 동시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획자들의 성공 이야기에서 독특한 기획 방법과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제품 기획에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관점을 강조했습니다. 제품을 만들 때 사용자의 니즈와 요구를 섬세하게 파악하여 디자인하고 마케팅하는 것이 애플의 핵심이었습니다. 애플이 정말 잘한 것 중 하나는 이유부터 생각한 것 입니다. 고객 입장에서 “왜 애플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언제나 나눈다고 합니다. 사실 기술력은 여느 업체나 비슷합니다. 심지어 지금은 없어진 노키아의 핸드폰 제작 기술은 엄청난 수준이었습니다. 더욱이 htc라는 대만의 테크 기업은 삼성에 버금가는 기술력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 애플과 삼성 외에는 없어졌거나, 힘든 상황에 있죠. 애플이 했던 고민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왜 고객이 우리 핸드폰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안하고는 큰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고민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와 테슬라를 창업하면서 “비전”과 “목표”를 강조했습니다. 머스크는 큰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강력한 목표를 세웠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과 기획을 철저하게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머스크는 우주산업과 전기차 산업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며 세계를 변화시켰습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지만, 머스크가 세운 비전과 목표는 우리가 배울 기획법이 맞습니다. 우리가 이루려는 것이 무엇이고, 현실적인 목표까지 공유함으로 구성원이 같은 곳을 바라보게 하는 것 입니다. 북극성 지표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모두 다른 일을 하더라도, 같은 것을 보게 하는 것. 탁월한 기획자가 해야하는 분명한 작업입니다.

기획자가 알아야하는 요소

탁월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숙지해야 합니다.

시장과 고객 이해

시장 동향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은 기획의 출발점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관점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지금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들어온 시장의 현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여행과도 비슷합니다. 어딘가로 가야하는데, 지금 어딘지 모르면 출발할 수 없습니다.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맞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평소에 그 시장과 고객에게 관심이 많아야겠죠. 트렌트 팔로잉과 사람에 대한 관심은 기획자가 가지면 너무나 좋은 무기랍니다.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기획자는 다양한 팀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은 기획자의 핵심 역량입니다. 팀을 뭉치게 하지 못하면 아무 것도 이뤄낼 수 없습니다. 그만큼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혹, 팀원이라면 리더를 잘 따라가는 팔로십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마음을 사지 못하면, 기획을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팀을 만들고, 소통하는 것.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하나의 채널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나의 협업툴을 정하고 그 안에서 소통하며, 아카이빙하시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팀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세요. 아, 리더라면 입을 좀 다물고 들으시는 게 좋습니다.

비즈니스 지식

수익 모델, 경쟁력, 비즈니스 전략 등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는 기획자가 기획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수익모델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돈을 안벌어도 되는 기획이라면, 다른 가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의 기획이 무엇을 위한 것이고, 그로 인해 남는 것이 무엇인가. 이걸 기획자가 모르고 있다면 기획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대표라면 언제나 비용 계산을 해야합니다. 경영 컨설턴트는 1주일에 한 번은 꼭 계좌 체크를 하라고 가르칩니다. 돈 잘못 써서 망하는 기획자 많이 봤습니다. 두 번째는 경쟁력. 앞서 말한 요소들과 자세가 당신에게 있어야 합니다. 이건 스스로 인정하고 말하면 검증이 안됩니다. 타인으로 부터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시기를 바랄게요. 그게 인정욕구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고, 실력있는 기획자가 되어 저절로 되기를 바랍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는 너무 당연하니 굳이 말하지 않을게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은 기획자가 혁신적인 기획을 구상하는 데 중요합니다.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게임은 이미 끝났습니다. 당신의 승리입니다. 기획자는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직업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높은 지능을 꼭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아무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작은 행사라 할지라도 문제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크고, 작은 문제들이 목격될 때 창의적으로 잘 풀어내는 것은 기획자의 비기가 되어 줄 것 입니다.

기획자의 자세

탁월한 기획자는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탐구를 추구합니다. 또한, 실패와 장애물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실패를 통해 배우며 성장하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기획자는 또한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실험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머지않아 성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학습과 탐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획자는 새로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기획이란 고전적인 것 이지만, 방식은 새로울 수 있습니다. 어쩌면 매번 새로워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배우는 자세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하는 자세와 탐구의 태도는 많은 것을 바꿀 것 입니다. 또 실패와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언제나 성공할 것이라는 것은 착각이자 오만입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스티브 잡스는 제가 너무 존경하는 기획자입니다. 물론 그는 사업가였지만, 그 누구보다 기획자의 자세로 살았습니다. 정말 성공한 사람이지만, 그도 힘든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가 실패하고 힘들었던 시기에 사업을 포기했다면, 오늘 날 여러분 손에 있는 아이폰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언제나 실패에서 배우고, 실험하면서 성장하면 우리도 좋은 기획자가 될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면, 실행하는 것 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란 너무나 많지만 실행되지 않아 사멸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거 너무 좋은데, 하지 않으면 잊혀집니다. 일단 합시다.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자세입니다. 일단 합시다. 그리고 평가합시다. 기획자는 과정에서 성장해야 하기 때문에, 실패에서 배우면 됩니다. 그게 기획자라는 직업의 장점입니다. 물론 양날의 검이죠. 실패하고 일어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앞서 말한 자세를 언제나 숙지하면서 멋진 기획을 해내야 하는 사명을 가졌습니다.

기획자의 중요성

기획자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과 조직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려면 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문제 해결과 혁신을 통해 사회와 기업에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와 비전은 현실을 바꾸고, 사회를 진보 시키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우리의 일은 미래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열쇠입니다. 아이디어와 기획 능력은 사회와 기업을 변화시키며,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에 직면한 현대 사회에서 친환경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빈곤, 교육, 보건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획과 정책 수립은 사회의 발전과 안정에 기여합니다. 글로벌 기획자들은 전 세계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역 사회의 문제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우리 모두가 기획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임팩트플러스

Leave a Comment